본문 바로가기

지역 이슈

성남시 2기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단 모집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남시의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단 모집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성남시는 2017년 9월 7일(목)부터 9월27일(수)까지 21일동안 성남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더불어 함께 그린(Green) 이라는 여성친화도시 성남을 만들기 위하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심을 가지고 발전적인 정책제안 및 모니터링 등 참여를 희망하는 「2기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인원은 100명이며 자격은 나이에 상관없이 초, 중, 고, 대학생을 포함하여 성남시 거주자라면 누구나 서포터즈에 지원이 가능하며 선착순 접수를 통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2년동안의 임기로써 무보수 명예직으로 위촉이되며, 성남시의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모니터링과 다양한 교육 및 행사등에 참여함으로써 더 발전하는 성남을 만드는 역할을 담담하는 한 일원이 되실수 있습니다.  


서포터즈의 주된 역할로는

1. 여성친화도시 조성정책을 위한 발전적 의견을 제시합니다.

2. 일상생활에서 성별 불균형 요소 및 생활불편 사항을 모니터링합니다.

3. 주민들에게 여성친화도시 추진사업에 대한 홍보를 하며 의견을 수렴합니다.

4. 그 밖에 성평등 정책 추진에 관련된 사항들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친화 서포터즈란 어떤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친화 서포터즈란?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 속에서 느꼈던 불편함과 불안한 요소들을 개선 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민들이 더 행복하게 애착심과 정주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여성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홍보대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집 발표는 2017년 9월 29일(금)에 개별적으로 안내될 예정이며 


성남시 홈페이지(http://www.seongnam.go.kr)의 


입법 예고/공고란을 통해서 지원신청서를 다운 받아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한 지원서는 E-mail, 방문 또는 Fax, 우편등을 통해서 접수 하실 수 있으며

지원주소는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대로 997(성남시청 가족여성과)입니다.

E-mail 주소는 jss21@korea.kr 이며, Fax 번호는 031 - 729 - 2919입니다.


제출서류로는 지원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3자 제공동의서 각1부씩이며, 여성친화 서포터즈에 대해 상담, 문의하실 연락처는 

남시청 가족여성과 ☎ 031-729-2926 번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보면 여성 친화적인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외에도 성남시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유,아동에 대한 친화도시도 계획하면 어떨지 싶네요.

2016년 기준 성남시 인구가 100만명에 육박하는 98만여명입니다. 

요즘같이 저출산시대에 출산을 장려하면서 유,아동 친화도시를 계획해서 실행하면 더 살기 좋은 성남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래 제출서류를 간단히 살펴보니 그리 까다로운 내용들은 아니라 무난하게 작성가능 하실 듯합니다.



→ 위의 지원신청서에서 보여지다시피 여성친화도시라고해서 여성만 지원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당당하게 남성 성별에도 체크를 할 수가 있으며, 남성이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의 일원이 된다는 것도 멋진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인의 성별을 위한 정책이나 사회현상에만 관심을 갖지 않고 성별이 3,4개가 있는 것도 아닌데 남여가 서로 배려하며 살 수 있다면 진정한 양성평등을 위한 길이 아닌가 싶네요. 



추가적으로 여성친화도시 지정현황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하는 정책으로써 2016년 기준 전국 76개 지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2016년에 최종 16개 지자체가 추가로 선정되었으며 성남시도 2016년 신규로 지정된 지자체에 속합니다.


2016년 신규 지정도시 : 16지자체

(서울)강동구·서초구·송파구, (부산)동구, (인천)남구, (대전)유성구, (울산)중구, (경기)성남시·화성시·양주시, (강원)횡성군), (충북)충주시·증평군, (충남)서산시, (전남)순천시, 세종특별자치시


여성친화도시 연도별 지정 현황(76개소) 



→ 위의 그림은 2016년 12월 기준 여성 친화도시 76개소에 대한 현황입니다.

2009년 부터 시작하여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로 몇년안에 전국 모든 지역이 여성친화도시가 될 지도 모르겠네요;;

아무쪼록 여성이 살기 좋은 세상도 만드는 것도 좋고, 모두가 살기 좋은 세상을 꿈꾸며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