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풍 재테크/블로그

네이버 광고를 통한 키워드 검색 선정 방법!

네이버 광고를 통해 키워드를 검색하고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광고에 키워드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된 네이버 광고에 들어가셔서 가입을 하셔야합니다.

https://manage.searchad.naver.com/customers/1270952/tool/keyword-planner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네이버 광고를 통해 키워드 검색을 진행하는 절차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위의 링크된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로 들어간다.

Step 2. 광고주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을 진행한다.

Step 3.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조회하기를 누른다.

Step 4. 연관키워드들 중 월간 검색수와 경쟁정도를 보고 적정한 키워드를 선정한다.

Step 5. 선정한 키워드로 포스팅을 진행한다.


위에 링크로 들어가시면 로그인전이기때문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실겁니다.

네이버 광고 로그인네이버 광고 로그인


아이디가 있으신분들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시고 없으신 분들은 신규가입을 진하시면 됩니다.


네이버광고나 구글 애드워즈처럼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들은 보통은 광고주들이 가입을 해서 사용을하지만 키워드 검색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사용을 하실때는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때문에 유용하게 키워드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셔서 페이지가 넘어가셨으면 바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위에 링크된 것은 바로 키워드 검색으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만약 로그인 후 다른 화면으로 넘어갔다면 위에 링크된 주소로 다시 접속을 하시면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워드 검색키워드 검색


위의 화면에서 왼쪽 위의 키워드에 본인이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적습니다.

그리고 파란버튼의 조회하기를 누르면 밑에 키워드의 조회결과가 나옵니다.


그럼 예를 들어서 '주식투자'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 키워드주식투자 키워드


키워드 검색에 '주식투자'라고 조회하기를 누르니 밑에 키워드 검색 결과가 나왔습니다.

주식투자라는 키워드 외에도 '주식', '증권', '주식시세'등의 연관키워드들도 나왔네요.


그럼 키워드들의 월간 검색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키워드를 검색하고 결과를 보실때에는 월간 검색수와 경쟁정도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월간 검색수는 PC와 모바일로 나오며 경쟁정도는 해당 키워드들을 사용한 포스팅이 어느정도되는지 키워드들의 경쟁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경쟁정도가 높을 경우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포스팅등 글이 많다는 것이 되겠지요.



그럼 주식투자라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C 16,200건, 모바일 52,900건입니다.

이정도면 월간 검색수가 엄청 많은 것이라고 봐야합니다.

당연히 경쟁정도도 높게 나타나네요.


키워드의 경우 본인의 블로그 품질에 따라서 선택을 달리해야합니다.

만약 주식에 대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블로그의 품질도 우수해서 상위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주식투자'라는 키워드를 사용해도 되겠지만 대다수는 그렇지 못하죠.



그래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키우는 단계라면 월간 검색수 1000내외의 키워드를 공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실제로 처음에 포스팅을 호기롭게 시작할 때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진행하였으나 검색이 블로그 상위노출이 전혀되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네이버같은 경우 사이트 최적화를 검색하면 모든 항목이 최고라고 나오고 상위5%의 사이트라고 나오지만 네이버에는 전혀 상위노출이 되질 않네요.


그렇기때문에 키워드를 선정하실때는 본인의 블로그 품질에 맞는 검색수와 경쟁정도가 적당한 키워드를 선정하셔야합니다.

저는 네이버에서는 저품질로 낙인이 찍힌건지 거의 노출이 안되고 다음에는 상위노출이 꽤나되어 다음 포털사이트와 카카오톡을 통한 유입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하나 검색하시면 연관키워드들이 많이 나오기때문에 적당한 연관키워드를 골라서 포스팅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네이버 광고를 통한 키워드 검색 선정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