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행복주택 안내 및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바로~~ 국토 교통부에서 진행하는 행복주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젊음에 희망을! 지역에 활기를! 주는행복주택 홈페이지 주소


http://www.molit.go.kr/happyhouse/info.jsp


다음과 같으며 지금부터 행복주택에 대해 중요한 점 위주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행복주택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주택은 대학생·신혼부부·사회초년생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에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선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대학시절 왕복 2시간 이상의 거리를 통학도 해보고, 저를 포함해서 직장생활을 하시면서 지옥철과 만원버스에서 힘겨운 출·퇴근을 경험해본분들은 가슴 깊이 와닿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행복주택이 지어지는 곳에는 행복주택 외에 국공립어린이집이나 고용센터, 작은도서관등 다양한 주민편의시설도 함께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단순히 보금자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맞벌이 부부들에게 필요한 국공립 어린이집이나 대학생들을 위한 고용센터 그리고 자기계발에 힘쓰기 위해 필요한 도서관까지 행복주택 인근에 마련이 됨으로써 생활편의도 함께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행복주택의 추진현황 및 2017년도 추진계획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의 표를 보시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사업지확보와 사업승인을 15만호로 하고 있습니다.

2016년까지의 공급실적과 2017년의 계획까지 공급목표에 포함을 시키면 정확히 목표치인 15만호를 채울 수가 있게 되는군요.


더 중요한 것은 2014년도부터 사업지를 확보하고 사업승인을 한 결과가 2015년을 기점으로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15년도에는 1000호에 머무르던 입주자 모집이 2016년에 1만호로 늘어나고 2017년도 계획으로는 2만호를 잡고 있습니다.

2017년 사업지 확보 계획인 1만호는 이미 2017년도 3월에 목표치를 채움으로써 앞으로 입주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앞으로 2014년부터 추진되었던 공급물량이 드디어 입주로 이어지면서 입주자 모집이 서서히 늘어날 것이라는게 포인트가 되겠네요!



다음으로 행복주택 시도별 분포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역시나 인구 밀집지역인 서울 수도권에 총 세대수 15만여호 중 57%의 물량인 8만6천여호가 집중되어 있네요.


대한민국(행정 자치부, 2017년 8월 기준) 인구인 약5175만명 중 49.5%정도가 수도권 인구인데 반해 행복주택의 가구가 조금 더 수도권에 몰려 있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그래도 수도권의 부동산 가격이나 전세난 등을 생각해 볼 때 비교적 지역별로 균형을 맞춰가면서 행복주택을 공급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으로 행복주택의 지역별·연차별 추진현황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 2017년도에도 승인 예정 지구 총142곳 중 60%에 육박하는 물량인 83곳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집중이 되는 군요.


년차가 지날수록 계속해서 사업승인이 늘어나는 것은 많은이들에게 그만큼 기회가 늘어난다는 것이기에 긍정적인 상황으로 해석됩니다.



다음으로 행복주택을 좀 더 알아보실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행복주택의 입주자 모집지구를 살펴보고 자가진단 및 관심 지역 알림 서비스 신청을 하는 홈페이지 입니다.


http://www.happyhousing.co.kr/



그렇다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2017년 1분기 입주자 모집지구 확인하기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번째로 입주자 모집지구를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위의 클릭하여 확인하기를 누르면 1분기에만 입주자를 모집한 것인지 1분기 입주자 모집 지역별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의 입주자격 자가진단은 주택 보유 여부, 소득수준 등의 문항에 대하여 YES or NO로 체크를 하면 입주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세번째로 바쁘신 와중에 세심하게 살펴보기 어려우신분들을 위한 관심 지역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이름과 성별 연령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거주지역과 관심지역을 등록을 하게되면 연락처를 남기신분들에게 관심 지역 문자 알림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직장생활하시느라 바쁘신 분들이나 취업 및 학업으로 인해 정신없는 대학생들에게 그리고 정보에 취약한 노인계층분들에게 한 번 등록해 놓으면 굉장히 편리하게 이용을 하실 수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젊은층의 주거디딤돌이 되어줄 행복주택의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국 주택 평균가격 대비 20~34세의 평균 소득으로 내 집마련에 걸리는 시간이 약7년 4개월이 걸리네요.


또한 젊은 세대의 최근 2년에 이사비율이 전체 가구수에 비해 2배가까이 높은 그래프를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의 부동산 상황상 전세보증금이 집값의 80~90%에 육박하고 있는 실정에서도 낮은 금리로 인하여 임차인들은 전세보다는 월세를 선호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월세비중은 해마다 늘어만가고 그 경향은 젊은 세대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소득대비 주거비 부담도 2008년대비 2012년도에 약 5%가량 올랐는데 현재는 많은 전세자금 대출과 내집마련 대출등으로 30%에 육박하지 않을까 싶네요.


따라서 저렴하게 오랫동안 보금자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주택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중심에 행복주택이 있고 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행복주택의 소개와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  추진현황, 계획을 살펴본 뒤 홈페이지를 통해 편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3가지 Tip에 대해 안내를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복주택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입주자격 및 제공되는 주택의 평면도 그리고 다양한 Tip을 실제로 이용해보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